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KIDA 연구물
  • 정기간행물
  • 국방논단

국방논단

미군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 사례와 시사점 상세보기 화면
제목 미군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 사례와 시사점
저자 박찬빈
호수 제 1907 호
발행일자 2022.07.28
문서보기
공유하기



초록


군인에게 있어 정신건강교양은 군 사기와 심리적 준비태세 유지를 비롯하여 군 조직문화 전반 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나 그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였다. 본고에서는 정신 건강교양의 개념과 군에서 정신건강교양이 중요한 이유를 정리하여 보았다. 먼저, 미군이 정신건 강 인식개선 캠페인에 자원을 투입하고 집중한 배경을 살펴보고 관련 사례를 요약하였다. 구체적 으로, 미군의 Real Warrior Campaign(RWC)과 Make The Connection(MTC) 캠페인에 대하여 캠 페인 내용과 성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 군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 네 가지 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우리 군도 군 장병이 정신건강 관리에 관한 새로운 관점과 인식을 공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 필요하다. 둘째, 캠페인의 성공을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과 전파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을 세우고 따라야 한다. 셋째, 캠페인 성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이 진행되어야 한다. 끝으로, 정부 기관이나 부처에서 유사한 목적의 캠페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모병제를 유지하고 있는 미군의 상황은 징병제 하 우리 군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건강한 군 복무와 사고를 예방함에 있어 군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향후 우리 군이 정신적 건강함을 추구하고 도달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신건강교양에 대한 사회적 투자가 추진될 필요가 있다. 이때 파급 력 및 비용-효율성 측면에서 유리한 캠페인 방식이 한 가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사진
박찬빈 (Park Chan Bin/朴贊彬)
  • 부서 : 국방인력연구센터(병영정책연구실)
  • 직급 : 선임연구원
  • 전문분야 : 정신건강 증진, 심리평가, 임상 및 상담심리
  • 연락처 : 02-961-1762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