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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논단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을 위한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국방 원격교육 발전방향 상세보기 화면
제목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을 위한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국방 원격교육 발전방향
저자 오혜
호수 제 1918 호
발행일자 2022.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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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빅데이터,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등의 첨단과 학기술을 교육에 접목하는 것은 한국군의 AI 과학기술강군으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시도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전력구축, 군사전략, 군구조, 운영으로의 전환이 전쟁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한다면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교육방식 변환은 과학기술강군 육성 방법론 의 획기적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한국군의 학교 교육은 주로 집체교육 방식을 채택하면서 원격교육의 발전이 오랫동안 정체되 어 왔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집체교육 방식에 대한 도전과 원격교육 방식의 기회가 조명되면 서 원격교육 체계는 발전과 정체의 기로에 서 있다. 그러나 국방부가 주도하는 한국군 전체 차원 의 종합 발전이 아닌 합동군사대 및 각 군의 개별적인 체계 개발이 난립하는 상황이다. 본고는 첨단과학기술을 접목한 교육방식인 에듀테크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하고 한국군의 원 격교육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특히, Moore & Kearsley(1996) 원격교육 모형 등에 근거한 새로 운 프레임워크는 중복성 없고 지속 가능한 원격교육 체계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소개

저자 사진
오혜 (ohhye/吳慧)
  • 부서 : 국방인력연구센터(인력정책연구실)
  • 직급 : 선임연구원
  • 전문분야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인사정책, 인적자원제도
  • 연락처 : 02-961-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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