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장지홍,최수동,백재옥,김경곤,홍석수,심송보,최서준,홍종현,손윤진,김강현,정희원,이현재,정아름
|
재정분석연구실은 국방재정지출 가치 극대화를 위하여 국방예산 소요·획득·배분, 국방기획관리제도 및 예산제도 발전, 전력운영사업 분석·평가 등의 연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재정분석연구실의 기능별 연구기반 강화 필요성에 따라 제기되었다. 주요 기능별 실 단위의 다양한 경험·활동, 방법론 조사·학습, 자료체계 설계, 지침서 작성 등을 통해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균형적이고 체계적인 역량 강화를 통한 국방재정 분야 정책 발전을 선도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2019년도는 실의 전문연구영역을 중심으로 자체 평가를 통해 취약 분야를 식별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방향의 전문성 제고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전문연구영역은 국방예산 소요·획득·배분, 국방기획관리/예산제도 발전, 전력운영사업 분석·평가 등 세 분야로 구분하였으며, 전문성 제고를 위한 세부 활동 틀로 ① 전문지식 습득, ② 자료축적, ③ 대외활동 등 3개 활동유형으로 정의하여, 전문연구영역별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연계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연구영역별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주요 산출물로 국방예산 영역에서는 미 의회예산처 국방예산 전망 방법론 조사 및 소개, 국방기획관리 영역에서는 국방사업 분석평가에 대한 이해와 고찰 및 제언 그리고 전력운영사업 분석·평가 영역에서는 의무 분야 사전타당성 검토 수행지침을 산출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산출물들은 일회성으로 그치는 활동이 아니라 분야별로 누적되어 차년도 연구 수행에 기초 자료로 지속 활용될 예정이며, 재정분석연구실이 가치와 성과 중심의 산출물을 지속적으로 생성해내는 데 있어서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