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소요분석단은 국방부 전력소요검증 업무를 지원하는 분석 전문기관으로서 군이 요청한 전력소요에 대해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석에서는 사업화 추진 필요성과 사업별 우선순위 등을 검토한다. 전력소요분석단이 분석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분야의 전문역량이 요구된다. 첫째, 군사작전 및 무기체계에 관한 지식이다. 둘째, 다양한 분석 방법론에 대한 지식이다. 여기에는 통계분석, 최적화 이론, 대안 분석, 질적 분석, 모델링, 정형 시뮬레이션 모델 등이 포함된다. 셋째, 관련 자료를 축적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본 전문역량 과제는 이와 같은 분야에 대해 전력소요분석단 차원에서 전문성을 향상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소그룹 학습/토의, 단 차원의 학습/토의, 야전부대 방문, 그리고, 자료 축적과 같은 4개의 영역에서 앞서 언급한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소그룹 학습/토의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리더를 정해 소그룹이 리더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단 차원의 워크숍을 통해 해당 분야 전문성을 공유 및 향상하였다. 2019년 수행한 소그룹 학습/토의에서는 2개 주제, 즉 JTLS-GO 모델 학습/토의 및 AnyLogicTM 시뮬레이션 도구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였다.
단 차원 학습/토의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전력소요분석단 연구원 전체가 참여하는 워크숍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하여 학습, 토의 등으로 전문성을 향상시켰다. 2019년 단 차원 학습/토의는 전력소요분석 방법론 개정, 군사작전/무기체계 분야 전문가 초청 세미나, 탈북 간부 초청 세미나/면담을 통한 북한 군사상황 파악, 그리고, 쟁점분석 방법 발전을 위한 학습/토의와 같이 4개 주제에 대하여 수행하였다.
전력소요분석단은 군이 제기한 전력소요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임무를 수행하므로 군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매우 필요로 한다. 이를 통해 탁상공론이 아닌 현실성 있는 분석과 대안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2019년에는 전력소요분석단 차원에서 육군 군단급 부대와 해군 함대급 부대를 방문하였다. 육군 군단급 부대 방문에서는 제병협동훈련 참관과 장비견학을 하였고, 이를 통해 소요검증 대상 장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였다. 해군 함대사급 부대 방문에서는 부대 작전현황 및 임무, 전·평시 작전계획 및 성분작전에 대하여 소개 받았다. 그리고 함정에 탑승하여 해군 작전 수행과 무기체계 운용에 관하여 직접 체험하였다. 이를 통해 해군 작전 개념 및 임무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요분석 자료 축적은 전력소요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축적하고, 분석과제를 수행할 때 관련 자료를 적시에 지원하였다. 2019에는 전력소요 문서, 부대 및 표적물 자료 등을 주로 축적하였다. 참고로 전력소요분석단의 소요분석 자료 9개 유형의 DB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같은 9개 유형의 DB는 전력소요 정보, 비용정보, 부대구조 및 무기체계 편성 정보, 기능지수 정보, 임무투입 정보, 일반기사 정보, 패널평가 정보, 통합분석 정보, 그리고, 분석결과 정보로 구성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