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정은,박찬우,유승근,서영보,이윤호,손병원,심광신,김종회,김아름,이승우,박효린,이선희,차명환,김동진,서민혁,김진형,이종화,변현석
|
워게임 운영사업은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과 국방정보화업무훈령을 근거로 한국국방연구원(KIDA)에서 보유하고 있는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체계(이하 모델)의 효과적인 운용환경 지원을 위해 시설, 장비, 모델 소프트웨어의 유지·관리 등을 수행하는 전문형 연구사업이다. 본 사업에서는 한국국방연구원의 워게임실을 운영 및 유지하고, 보유한 모델의 상시 운용체계를 갖추는 한편, 국내외 개발 모델 및 기술을 신규 도입하고 실용화하여 군 내에 공유하고 전파한다. 또한, 본 사업을 통해 군사력평가연구실은 국방 M&S 세미나 등 M&S 모형과 관련된 세미나와 회의 개최를 지원하고 국내외 관계기관과의 협력체제를 유지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금년도 워게임 운영사업에서는 군사력평가연구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한국군 국방 M&S 발전과 이를 활용한 실질적인 국방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핵심 업무를 수행하였다. 첫째, 전력기획 연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 주제를 식별하였다. 합동전투발전체계 내에 있는 절차 중 능력평가와 소요제기, 소요 결정 단계를 분석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전력기획 연구기능이므로, 이 절차 수행 간 분석평가의 보완요소를 식별하여 장·단기적 연구 분야를 식별하였다.
둘째, 컴퓨터 지원 워게임(GROWS)체계와 인공지능 군사력평가 방법론 등 신규 분석평가 수단의 도입 및 개발을 지원하였다. 셋째, 국방 M&S 모델의 사용권 확보를 포함하여 모델 상시 운용체계를 유지하였다. Senturion, JICM, STORM, NORAM, EADSIM 등 모델을 최신화하고 운용을 지원하였다. 각 모델에 대해서 사용자 회의를 개최하여 주요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방 M&S 발전세미나 개최, 국방 CIO 실무협의회(국방 M&S 분과) 산하 국방 M&S 데이터분과위원회 개최, 각 군과의 교류협력위원회 모의분과를 주관하는 등 다양한 상시업무를 수행하였다.
군사력평가연구실은 워게임 운영사업을 통해 워게임실 관리와 모델 상시운용체제 유지, 학술행사 및 모델 사용자 회의 개최, 대내외 기관과 협력관계 유지 등 주어진 대내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였다. 또한, 군사력평가연구실의 전력기획 연구기능 강화를 위해 관련 연구주제를 발굴하였고, 신규 군사력 방법론의 개발 및 적용을 지원하는 등 군사력평가 기능의 발전을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적인 성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는 올해 사업을 통해 식별된 연구주제를 구체화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외부적으로는 전략·작전·전력 분야에서의 국방 M&S 및 분석평가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함과 더불어 관련 분야의 조직·예산·인력 확충의 요구에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