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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초록

한국군 내러티브 개념 및 발전방향 연구 상세보기 화면
제목 한국군 내러티브 개념 및 발전방향 연구
저자 이종화,전재현,이선희
연구센터 군사발전
전문연구분야 전략기획
발행년도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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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키워드 전략적 소통, 내러티브, 인지전, 정보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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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등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전쟁에서 미디어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는 실정이다. 특히 현대전은 과거와 달리 실시간으로 미디어를 통해 전황을 파악할 수 있고, 국민은 미디어의 프레임에 따라 전쟁에 대한 관점을 달리하고 또 그 관점을 변화하기도 한다. 이러한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심리학 발달 과정과 연계한 군 차원에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의 하나인 내러티브에 관한 관심도 또한 증대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다양한 학자들을 통해 내러티브 개념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용어에 대한 통일된 개념 정립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내러티브라는 개념은 미군의 전략적 소통(SC)의 발전과정에서 등장하였다. 내러티브 개념은 2010년대 미군 교범상에서 소통 조율(Communication Synchronization)과 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y) 개념이 발전되고, 핵심인 내러티브의 개념과 체계가 현재까지 발전되어오고 있다. 특히, 미군은 내러티브를 다른 학문에서처럼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하는 대신 일련의 내러티브 위계를 설정하여 관련 구조적으로 설정한 위계적 개념을 발전시키는 중이다. 이렇듯 군 차원의 내러티브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아닌 전략적 소통(SC)의 개념을 단계별로 구조화하면서 다양성 있게 변화시키면서 등장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군에서 이미 사용 중인 내러티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내러티브의 구조적 방향을 국가적 수준에서 설정하는 내러티브인 국가적 내러티브와 이를 바탕으로 군에서 수행하는 작전적 내러티브로 위계를 정하여 이를 구조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군의 내러티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조적으로 우선 국가 기조와 군사적 목적에 따른 국가적 내러티브를 개발 및 발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테마부터 목표, 메시지 혹은 스토리 등 전략과 세부 기획 등이 일치하도록 하향식으로 테마 및 메시지 수준의 작전적 내러티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저자 소개

저자 사진
이종화 (Lee Jong Hwa/李種和)
  • 부서 : 군사발전연구센터(전략기획연구실)
  • 직급 : 선임연구원 (기획운영관)
  • 전문분야 : 군사전략, 게임이론
  • 연락처 : 02-961-1319
저자 사진
전재현 (Jun Jaehyeon/全宰賢)
  • 부서 : 군사발전연구센터(전략기획연구실)
  • 직급 : 선임연구원
  • 전문분야 : 전략기획, 군 구조 및 편성
  • 연락처 : 02-961-1116
저자 사진
이선희 (Lee Sunhee/李善熙)
  • 부서 : 군사발전연구센터(군사력평가연구실)
  • 직급 : 선임연구원
  • 전문분야 : 전구급 모델 운용/분석
  • 연락처 : 02-961-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