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센터
- HOME
- 연구센터
- 군사발전연구센터
- 군사력평가연구실
군사력평가연구실
군사력평가연구실은 모델링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평가 방법론의 발전과 이를 활용한 군사력 평가, 능력기획, 전력기획 등 국방영역의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전쟁을 하지 않고도 전쟁 시 무기체계의 효과도, 적과 아군의 피해율, 필요한 무기체계의 적정량 등을 분석할 수 있다. 국방부 차원에서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비전 제시와 능력 발전을 위한 정책과 제도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효율적인 전역분석/전투실험/군사연습 및 훈련을 진행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이론과 방법을 개발하며, 시뮬레이션 모델의 개발·도입·실용화를 통해 우리 군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능력 신장 및 활용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더불어 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한 분석평가 방법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석평가 방법론을 발전시키고, 이를 적용하여 능력기획, 전력기획 등 국방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군사력평가 분야의 세부적인 연구분야
- 군사력/전력 평가, 전역분석, 합동전투실험, 부대연습 발전연구
- M&S 기반 분석/평가 수행 및 능력 발전
- 능력기반 평가 및 전력기획/발전연구
- 군사력 평가 방법론 연구 및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 국방 모델링/시뮬레이션(M&S) 정책 및 제도 연구
군사력평가연구실은 산업공학, 컴퓨터공학, 수리과학, 응용수학 등 다양한 학문의 분석기법을 활용함으로써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대안 개발에 힘쓰고 있다.
2021년도 주요 연구과제
- 워게임 운영사업 (2021)
- 한국군 수행능력 평가 및 발전방향 외 다수
2022년도 주요 연구과제
- 워게임 운영사업 (2022)
- 군사력평가 분야 인공지능 적용방안 연구
- 전력기획 능력 발전을 위한 정량분석 역량 고도화 연구(ISR을 중심으로)
- Senturion 활용성 제고를 위한 모의논리 검토 연구 외 다수